양자중력공간 이론과 그 응용-3 양자중력공간 이론 논문

3. 양자중력공간 이론의 응용

   

본 양자중력공간 이론의 가장 큰 특징은 ‘수축된 공간 구조물’과 기(氣) 에너지를 물리학적으로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는 데 있다. 공간은 공간의 4번째 축에 해당하는 시공간 팽창도에 의해 퍼텐셜 에너지를 가지게 되며 이 퍼텐셜 에너지가 바로 기(氣) 에너지의 실체인 것으로 추정된다. 물리학은 이로 인하여 그 범위를 영의 세계까지 확대 가능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수축된 공간 구조물의 특성에 대하여 좀 더 논한 후, 앞의 내용들을 토대로 하여 그 응용의 측면으로 에모토 마사루의 물 결정체 현상, 지금까지 시시비비가 많았던 다우징 현상의 원리와 현묘지도의 본 모습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론

   

1. ‘수축된 공간 구조물’의 특성

 

‘수축된 공간 구조물’을 공간격자 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면 (그림14)와 같다.

 

 

공간격자 모형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이유는 공간 거리 간격의 팽창과 시간 주기 간격의 팽창이, 모든 관성계 내에서의 광속불변의 법칙에 의해 항상 동일한 비율로 이루어짐으로 이를 하나로 묶어 공간(거리)과 시간(주기) 전체의 간격을 하나의 격자 간격만으로도 표현할 수 있다는데 있다.

‘수축된 공간 구조물’은 공간의 일종이라 보이지도 않고 만져지지도 않고 무게도 없다. 이러한 공간 구조물에 빛이 비추어지면 시공간 팽창도가 주변 공간보다 클 경우(공간격자 모형에서 격자 간격이 좁을 경우) 빛의 진행 속도는 ‘수축된 공간 구조물’을 지나는 순간 느려진다. 이는 빛의 파장의 크기가 줄어드나 진동수는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이다(그림15).

 

이와 같이 ‘수축된 공간 구조물’은 빛의 파장과 진행 속도를 변화시킴으로써 빛이 전파하는 도중에 굴절률이 다른 ‘수축된 공간 구조물’을 만나면 (그림16)과 같이 매질에서처럼 그 경계 부분에서 일부의 빛은 굴절되며 일부의 빛은 반사된다. 굴절율의 차이가 클수록 반사되는 양은 증가한다. 반사가 일어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매질의 굴절률에 따른 반사율은 다음과 같은 프레넬 방정식을 통해 알 수 있다. (프레넬 방정식, http://physica.gsnu.ac.kr/phtml/optics/light/fresneleq/fresneleq4.html)

S-편광의 경우 반사율


이며, p-편광의 경우 반사율

이다. 여기서 는 입사각이며 은 상대굴절률이다.

위의 식에서 알 수 있듯이 빛의 반사율은 순전히 빛의 입사각과 매질의 상대굴절률에 의해서만이 결정된다. 그런데 매질의 상대굴절률은 매질 속에서의 전자기파의 상대적인 이동 속도에 의해서만 결정된다. 따라서 ‘수축된 공간 구조물’내에서도 매질과 동일하게 상대굴절률이 주어짐으로 매질에서와 동일하게 빛의 반사가 일어난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수축된 공간 구조물’은 매질에서와 동일하게 빛의 굴절과 반사가 동일한 법칙으로 일어난다. 그러므로 우리는 ‘수축된 공간 구조물’을 그와 동일한 상대굴절률을 갖는 투명한 매질을 빛의 굴절과 반사를 이용하여 접근할 수 있는 것과 같이 접근 가능하게 된다(그림17).

 

('Soldier ghost' caught on camera, BBC NEWS(2007.10.4), http://news.bbc.co.uk/2/hi/uk_news/england/bradford/7029051.stm)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양자중력공간 이론과 빛

본 블로그의 독특한 내용과 아이디어는 저자의 허락이 없는 한 함부로 타 논문이나 저서 또는 특허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를 어길시 저는 법적으로 책임을 물을 것입니다. 그러나 본 블로그의 내용과 아이디어는 오직 저의 허락하에 사용가능하오니 이를 논문이나 저서에 인용하거나 사용하실 분은 반드시 저에게 연락주십시오(yshoono@hotmail.com). 그러나 인터넷에서 비영리 목적으로 건전한 토론의 목적으로 원저작자를 표시한 상태에서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은 허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