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의 세계에 대한 물리학적 접근 : 공간 구조물-4 양자중력공간 이론 논문

3. 시공간 패러다임의 상호 관계

휘어진 시공간 패러다임의 공간 구조와 평평한 시공간 패러다임의 공간 구조와의 상호 관계를 보면 다음과 같다. 공간 구조는 관찰자의 위치에 따라 ‘휘어진 시공간 패러다임’과 ‘평평한 시공간 패러다임’ 두 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다. 평평한 시공간 패러다임의 공간 구조인 ‘수축된 공간 구조’ 역시 다시 내부 관찰자의 입장인가 외부 관찰자의 입장인가에 따라 ‘휘어진 시공간 패러다임’과 ‘평평한 시공간 패러다임’ 두 가지 관점으로 또한 볼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관계는 상위 구조에서나 하위 구조 동일하게 반복된다. 이의 구체적인 예로 우주와 지구와 사람과 세포와 세포 소기관을 이루는 공간과의 관계를 들 수 있다.

사람이 보았을 경우 지구라는 공간은 ‘펼쳐진 공간 구조’를 가지고 있고 사람의 마음은 ‘수축된 공간 구조’를 가지고 있다. 반면 사람이라는 공간 안에 존재하는 적혈구, 백혈구 같은 사람의 세포 역시 하나의 생명체이며 사람의 몸 안에서 거대한 도시(조직)를 이루어 매우 활동적으로 살고 있다. 세포의 입장에서는 사람의 공간 구조가 ‘펼쳐진 공간 구조’로 보이며 세포와 세포소기관이 ‘수축된 공간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인식한다.

1978년 영국의 과학자 제임스 러브록은 ‘지구상의 생명을 보는 새로운 관점’이란 책을 통하여 ‘가이아 이론’을 소개한 바 있다. ‘가이아 이론’이란 지구와 지구에 살고 있는 생물, 대기권, 대양, 토양까지를 포함하는 하나의 범지구적 실체로서, 지구를 환경과 생물로 구성된 하나의 유기체로 보는 것이다. 즉 지구는 생물과 무생물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생명체로 바라보면서 지구가 생물에 의해 조절되는 하나의 유기체이며, 따라서 지구는 그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생명체로서 그 위에 살고 있는 생물들의 생존에 최적 조건을 유지해 주기 위하여 언제나 자기 조정하며 스스로 변화해 나간다는 이론이다[6]. 이와 같이 제임스 러브록은 지구를 생명체로 보았다.

지구를 형성하고 있는 공간은 지구 자신이 바라보았을 때는 ‘수축된 공간 구조’를 가지게 된다. 지구 안에 살고 있는 사람 역시 ‘수축된 공간 구조’로 보이게 된다. 사람이 지구의 공간을 바라볼 때는 ‘펼쳐진 공간 구조’로 바라보게 되며 지구가 바라보는 우주 공간 역시 ‘펼쳐진 공간 구조’로 인식한다. ‘수축된 공간 구조’는 마음을 이루는 물리적 구조물로 추정되기에 따라서 지구는 나름대로의 마음 구조물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관계로 말미암아 마음과 공간은 하나의 동일한 구조물인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우리가 소속되어 있는 대우주의 공간 역시 마음의 구조물인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의 마음인 것으로 추정된다.

‘펼쳐진 공간 구조’나 ‘수축된 공간 구조’는 관찰자의 위치와 관점에 따른 차이일 뿐 동일한 공간에 해당한다. 동일한 공간이 관점에 따라 ‘펼쳐진 공간 구조’로 또는 ‘수축된 공간 구조’로 보이는 것이다.

‘펼쳐진 공간 구조’ 내에 존재하는 또 다른 ‘수축된 공간 구조’에는 그 경계면이 있다. ‘수축된 공간 구조’에는 고유한 형태의 윤곽이 있다. 사람의 세포를 담고 있는 공간은 사람 형태의 윤곽을 가지고 있으며 사자의 세포를 담고 있는 공간은 사자 형태의 윤곽을 가지고 있으며 나무의 세포를 담고 있는 공간은 나무 형태의 윤곽을 가지고 있다. 이를 ‘수축된 공간 구조’의 윤곽 또는 체(體)라 부른다.

마음 또는 영체는 고유의 체(體)를 가진 공간 구조물인 것으로 추정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양자중력공간 이론과 빛

본 블로그의 독특한 내용과 아이디어는 저자의 허락이 없는 한 함부로 타 논문이나 저서 또는 특허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를 어길시 저는 법적으로 책임을 물을 것입니다. 그러나 본 블로그의 내용과 아이디어는 오직 저의 허락하에 사용가능하오니 이를 논문이나 저서에 인용하거나 사용하실 분은 반드시 저에게 연락주십시오(yshoono@hotmail.com). 그러나 인터넷에서 비영리 목적으로 건전한 토론의 목적으로 원저작자를 표시한 상태에서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은 허락합니다.